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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컴지기 칼럼
교육의 주체가 그들의 언어로 미래교육을 상상하는 이야기
스크린 쿼터와 스크린 독점
한국영화 제작 시스템에 대자본이 들어오기 전까지 한국영화를 지켜준 것은 스크린쿼터(screen quota)제였다. 관객이 한국영화를 외면하고 헐리웃 대작들로 몰리자 한국영화가 멸종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에 연중 한국영화 의무상영일을 지정하고 이를 지키지 않은 극장에 벌칙을 주었던 제도다. 시행 초기에는 상영일 수의 2/5(365일을 쉼없이 상영한다고 하면 146일)이상을 준수해야 했으나 법이 개정되어 2006년부터는 1/5이상(73일)을 상영하면 된다.
한국영화의 질이 좋아져 경쟁력이 생기면서 지금도 스크린 쿼터제가 한국영화를 보호하고 있는지 확인할 길은 없다. 사실 한국영화의 경쟁력이 강화된 것은 영화제작사가 대형화, 대자본화하면서 편당 제작비를 올렸기 때문이며, 동시에 이들이 영화관의 주인이 되어 제작과 상영을 안정적으로 묶어 흥행의 조건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지금 만들어지는 천만 이상의 영화들은 이러한 '인위적 조건'들에 힘입은 바 크다.
멀티플렉스가 대세인 지금, 영화제작자와 영화상영업자가 같은 경우, 내가 만들고 내 극장에서 상영하는만큼 최대한의 스크린을 독점하는 새로운 현상이 생겼다. 관객 천만 영화는 이런 식으로 탄생했다. 군함도라는 영화가 스크린 2천개 이상을 장악하고 관객몰이를 하고 있는 배경에는 이 같은 조건이 큰 몫을 한다.
난 영화광까지는 아니지만 영화를 즐긴다. 영화가 주는 매력이 분명히 있다. 문제는 영화가 대형산업화되면서 생겨나는 문화왜곡이다. 영화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갖는 바람은 영화생태계의 다양성이다. 거대 자본을 중심으로 영화를 만들고, 거의 제작비에 달하는 홍보비를 쓰고, 자신들의 상영관에서 무차별 상영을 하고, 관객수 증가는 다시 언론을 타고... 이런 악순환의 구조는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은 제작자나 감독들의 힘을 빠지게 만들거다.
영화에서 '입소문'의 개념은 크게 홍보하지 않았는데(사실은 홍보비가 없어서), 스크린을 많이 잡지 못했는데(제작자와 극장주가 일치하지 않아서) 영화를 본 사람들이 소문을 내주는 것을 말한다. 말하자면 이 입소문과 실제 관객수의 일치도가 높은 것이 정말 좋은 영화인거다. 우리가 대작 영화를 즐기는 사이, 영화자본의 힘은 이렇게 시장을 왜곡하고 교란한다. 영화를 즐기는 입장에서 보면 이는 건강한 문화생태계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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