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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컴지기 칼럼
교육의 주체가 그들의 언어로 미래교육을 상상하는 이야기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의 <킬링 디어, The Killing of a Sacred Deer>
영화는 속죄를 다룬다. 정확히 말하자면 가족을 통한 대속. 기괴하면서도 도발적인 장면들이 이어진다. 제목에서 말하는 성스러운 사슴(Sacred Deer)은 누구일까. 가족 모두일 수도 있고, 자녀들일 수도 있다. 의사인 가장의 과오로 인해 가족 중 누군가 한명이 죽어야 한다면(어이없는 설정이긴 하지만 신화적 설정이자 영화의 기둥 줄거리이다), 과연 가장은 자신이 가족을 위해 죽을까, 아니면 가족 중 한 명을 찾아보려 할까. 가장은 후자를 택한다.
영화에서 단란한 가정이 그려질 때, 대부분 의도적일 수 있다. 어떤 비극의 전조라는 것이다. 화목한 가정에 드리우는 피할 수 없는 선택. 나약한 인간은 그 선택의 순간에 누구를 선택할까. 여기에서 작용하는 것은 인간의 이성일까, 아니면 사랑일까. 다른 파국의 시작일 것이 뻔한 선택의 순간과 방법, 그리고 대상... 영화는 현실에선 도저히 있을 법하지 않은, 그러나 어떤 현실도 이 이상은 아닐 것이라는 사건과 상황을 배치한다.
신화에서처럼 딸 대신 사슴을 제물로 택하지도 않으면서 제목에 사슴을 적어 넣은 이유는 뭘까. 아울러 Sacred Deer(자녀)들은 희생을 선택하는데, 부모는 끝까지 이성을 유지하는 이 상황은 뭘까. 불친절하기 짝이 없는 영화다. 영화를 지배하는 캐릭터는 마틴 역을 맡은 베리 케오간이다. (덩케르크에서 어선에 오르는 소년 역) 그가 바라는 것은 증오와 광기어린 복수심이지만 그의 표정은 시종 무덤담하다.
대배우 콜린 파렐과 니콜 키드먼을 주눅들게 하면서 스크린을 장악해 버린 소년, 베리 케오간은 이 영화의 중심 인물이면서 심판자를 은유한다. 설계자인듯 실행자인듯 무심하게 상황을 진행해가는 이 소년의 무심한 얼굴과 속절없이 무너지는 가족이 자아내는 공포가 화면을 채운다. 학교에서 가서 아들과 딸의 가치를 묻는 아빠의 행동이라니... 여기서는 마치도 선택의 순간에 총효용을 생각하는 합리적 공리주의가 생각날 정도였다.
결론은 필연과 우연의 조합이다. 속죄의 절차로써 가족 중 한 명이 죽어야 한다는 필연과, 룰렛에 맡겨 한 명을 우연하게 선택하는 것. 아빠에게 들려진 총은 심판을 상징하는 걸까. 아빠에게 선택을 강요한 것은 케오간이다. 그렇다면 케오간을 움직인 것은? 우린 화면 속 빈번한 부감(높은 곳에서 멀리 내려다 보는 카메라 기법)을 통해 누군가 더 큰 설계자가 있을 것이라는 감독의 의도를 짐작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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