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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안내] 교사, 학습공동체에서 미래교육을 상상하다(함영기 지음)
교육의 주체가 그들의 언어로 미래교육을 상상하는 이야기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의 논거와 쟁점(종합)

교컴지기 | 2015.11.15 05:53 | 조회 6452 | 공감 0 | 비공감 0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2015 개정교육과정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는 2015 개정교육과정도 문제가 많다 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도 퇴행적이라 한다. 그런데 2015 개정교육과정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논리적으로 타당하며 합리적 근거를 가질까? 2015 개정교육과정 및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세력은 서로 다른 분들이 아니라 현정부와 집권당에 몸담고 있는 분들이라 볼 수 있으니 이 두 가지 사안을 놓고 모순점이 있는지를 따져보고자 한다. 추구하는 인간상과 관련하여 우선,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의 다, 라 항을 보면,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이라 돼 있다. 다 항에서 이야기하는 다원적 가치란 무엇일까? 쉽게 말해 세상의 모든 현상이나 이치가 한 가지로 이해되거나 해석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나와 같은 입장이 아니라 해서 무시하지 말고 존중하자는 것이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라는 말이다. 그런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장하는 분들은 학생들이 ‘한 가지의 객관적 사실로 배우는 역사가 올바른 것’이라고 하니 이는 교육과정 상의 추구하는 인간상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다. 아울러 라 항의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은 어떠한가? 세계는 근대적 국가주의로부터 세계인이 공존하는 세계시민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지금 지구촌에는 기후변화, 난민, 분쟁, 기아, 차별 등 일국 체제로 해결할 수 없는 너무나 많은 일들이 생겨나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세계사의 조류와는 동떨어진 국가주의 교육관을 강조하고 있으니 교육과정의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이라는 인간상을 구현하기에 들어맞지 않는다. 이미 많은 나라들에게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다시 인정교과서로, 더 나아가 자유발행제로 이행하고 있는 것이 그러한 이유이다. 21세기 선진 일류국가를 자처하는 나라에서 난데없이 국정 교과서 추진이라니 이는 세계와 소통하는 방식이 아니다. 문제가 많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역시 문제가 많은 2015 개정교육과정이 서로 얽혀 불화하는 형국이다.
핵심역량과 관련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은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한다.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의 마, 바 항을 보면, 마.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바.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으로 돼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분들은 위 핵심역량에 기술된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세상의 모든 사태는 한 가지의 객관적 사실로 인식되거나 기록되지 않는다. 그래서 하나의 역사적 사건을 놓고도 다양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토론과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 합의되는 사항은 나름의 정당성을 확보하며 기록되고, 합의되지 않는 사항들은 공정하게 제시해주거나 토론 과제로 남기는 것이 학문의 바른 자세이다. 아울러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라는 말과 국정교과서의 취지는 서로 들어맞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했듯 단일 국가 차원에서 온전하게 해결할 수 없는 일들은 이제 거의 없다. 세계시민은 현상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사고, 그리고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사회, 정서적 역량 및 정의, 비차별, 세계시민성을 바탕으로 한 참여와 행동의 정신을 가진 사람이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문제가 많다는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으로만 보더라도 역사교과서 국정교과서 추진에는 커다란 이질감이 있다. 학교급별 교육목표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을 보아도 다양한 문화활동을 즐기고(초등학교),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며(중학교),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고등학교)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추진 과정은 다양한 의견을 민주적 절차에 따라 토론하고 합의하는 절차를 생략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 세계시민과 소통하라고 하면서 ‘하나의 객관적 사실로 올바른 역사교육’을 하자고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다. 이 분들은 자신들이 추진하고 있는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논리적으로 모순됨이 없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철지난 이념대결을 극복하는 길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연일 점입가경이다. 이것이 단순히 종북 혹은 친일 독재 미화의 문제인지, 아니면 역사를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생긴 문제인지 따져볼 겨를도 없이 이념대결이라는 블랙홀로 빠져들었다. 이대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시간에 밀어붙이듯 교과서를 만들 것이고 그 내용은 다시 도마 위에 오르게 될 것이 뻔하다. 김재춘 교육부 차관이 학자 시절 자신의 논문에서 밝히기를 적어도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과서를 만들려면 최소 5~6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정치가 지나치게 교육에 개입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고도 하였다. 그런 생각이 왜 바뀌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그것을 차분히 들어볼 기회도 없이 난데없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하겠다고 하니 왜 답답하지 않겠는가. 법 테두리 안에서 무엇을 하겠다는 데야 어쩔 수 없지만 충분한 공론화의 과정을 거치지 않겠다는 것은 용납하기 힘들다. 무엇을 하든 교육에서 자발성을 거세하고 획일적으로, 강제로 부과할수록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상식이 아닌가? 지금이야말로 정치는 (특히 야당은, 집권당이 스스로 이념대결을 멈추자고 할리 없으니) 이념대결을 성숙하게 우회하여 민생을 지향할 때다. 야당은 디테일하게 정부여당의 정책을 파고들어 민생 실패를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한편이 이념대결로 선거를 준비한다면 한편은 민생 챙기기로 맞붙으면 된다. 그리고 시민사회가 국정화 문제제기로 틀을 잡으면 서로 부담없이 얽히지 않고 상황관리 할 수 있다. 상대가 저질 이념대결로 프레임을 치고 들어오면 침착하게 타이르면서 “지금 때가 어느 때인가, 정치는 시민들의 민생 고통을 챙기자. 국회가 이 책임을 다하자” 하면서 프레임 자체를 흔들고 수권정당의 면모를 보이면 된다. 반드시 총선전략이 아니라 해도, 지금 정치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다투는 일인가, 국민들의 민생고통을 헤아리는 것인가? 어차피 이 문제는 미래지향적 시민역량과 철지난 국가주의 교육관이 맞붙어 토론하고 서로 검증받으며 나가야 제대로 풀린다. 그러나 쉽지 않을 거다. 야당도 자기들의 선명성을 부각하고 흩어진 세를 모을 기회라는 유혹을 받을 테니 말이다. 그것이 바로 이념대결로 보수 결집을 하려는 저들의 뻔한 전략인데, 질 것을 알면서도 빠져 들어가는 것이 야당의 실력이고 한계다. 그러니 후진적 정치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답답한 것이다. 내용을 확인하고 토론할 기회도 없이 그냥 주장만으로 갈라져 진영싸움을 하고 시민들에게 한편을 선택하라고 하는 것이 역사교육을 바로잡는데 무슨 도움을 주는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지금 이 시기 이념대결의 유효한 도구로 만들고 이미 타산까지 끝낸 한쪽을 갑갑하게 만드는 길은 여기서 미련 없이 빠져나와 프레임을 전환하는 것이다. 그러자면 이 문제를 정치의 영역이 아닌 '역사교육'의 문제로 복원하여 양측의 학자들, 교육자들이 서로 '내용'을 두고 토론하게 해야 한다. 시민들은 이념이 아니라 기왕에 제시된 역사관을 비교하고 공부하며,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과 해석이 다양할 수 있음을 알아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올바른 역사교육은 객관적 사실을 하나의 교과서로 가르쳐야 한다”는 그 방법론 자체가 왜 시대착오적 발상인지 역사학자를 포함하여 교육전문가들이 토론하면 된다. 아울러 '올바른 역사교육'을 하자는 사람들에게도 기회를 주자. 왜 역사교육을 하나의 내용으로 가르쳐야 올바른 것인지 학문적, 교육적 차원에서 주장을 차분히 들어 볼 사이도 없었으니 말이다. 차제에 식민사관를 가졌다는 분들이 주장하는 것이 무엇이고, 자학사관의 소유자로 불리는 분들이 가진 역사관이 무엇인지 공개적으로 들어보아야 한다. 이런 사관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 역사가 단일하게 객관적으로 해석되지 않는다는 것을 반증하지만 말이다. 그러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주장들을 가감없이 펼쳐야 하고 너나할 것 없이 관심을 가지고 토론해야 한다. 이 과정은 성숙한 시민사회로 가는 필연적인 길이다. 어느 정치세력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자동으로 갈리는 역사교과서에 대한 입장이라니, 이건 시민들의 자존심을 심하게 훼손하는 일이다.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고 다양한 역사관을 가진 역사학자들, 교육자들이 공개토론을 하고 시민들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지긋지긋한 이념대결을 피해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는 방법이다. 웃기지 않은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느 정당을 지지하느냐와 일치한다는 것 말이다. 정치가는 정치를 하고, 교육자는 교육을 하자. 그렇게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 한 후라야 다른 영역이 눈에 들어온다. 그러면 교육에 대하여 정치가 해야 할 일, 정치에 대하여 교육이 해야 할 일을 비로소 정리할 수 있다. 이것을 할 수 있느냐가 지금 시민역량을 한 단계 진화시킬 수 있느냐의 여부이다. 무리한 국정화 추진, 과연 그들에게 이익이 될까? 지금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분들이 교육과정의 성격이나 교과서 발행체제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역사교과서를 바로잡겠다'는 집권당의 홍보 현수막을 보며 드는 생각이다. 우선 개념 정리부터 하면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교재이자 수단이다. 즉 교사와 학생은 교과서가 아닌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과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러한 교과서는 몇 가지의 발행 체제를 갖는데 먼저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정교과서는 교육부가 저작권을 갖는 1교과 1종류 교과서로, 학교에서 별도로 선정 설차가 필요 없다. 검정교과서는 민간에서 개발한 도서 중 교육부장관의 검정을 받은 도서로서, 한 과목에 여러 종류의 교과서가 존재하여 학교에서 선정절차가 필요한 도서이다. 현재 대부분의 교과서는 검정교과서이다. 인정교과서도 있다. 국정이나 검정도서가 없는 경우, 또는 이를 사용하기 곤란하거나 보충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교육부장관의 인정(대개는 시도교육감에게 권한을 위임)을 받은 도서이다. 국정 및 검인정 외에 또 다른 교과서 발행체제가 있다. 민간에서 자유롭게 발행하고 학교가 선택하여 쓸 수 있는 '자유발행제'이다. 일부 선진국에서 이런 제도를 채택하고 있고, 국가주의 교육 시스템에서 성숙한 시민사회로 가는 데 있어 바람직한 교과서 제도라고들 인정한다. 황우여 교육부장관마저도 바람직한 것은 '자유발행제'이며, 국정화 오래하자는 것 아니라고 말할 정도였다. 자연스런 사회 발달 단계에 따라 국정-검정-인정-자유발행제로 이행하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대한민국 부정하는 역사교과서 바로잡겠다'는 아래 현수막은 말하자면 '검정교과서'를 향하고 있다. 이들은 그 검정의 주체가 교육부라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일까? 실제로 대한민국을 부정한(아마도 헌법상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것을 교과서에 실은 것을 겨냥한 듯) 교과서가 있었고 그것이 검정을 통과했다면,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바로 검정의 주체인 교육부이다. 같은 맥락에서 얼마 전 내결렸던 '아이들이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는 구호 역시 실제 이런 내용이 교과서에 있었다면 이를 검정한 교육부는 책임을 져야 한다. 이렇게 정부여당이 자꾸 자가당착에 빠지는 이유는 국정화를 해야 겠다는 논리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누가보아도 퇴행의 정책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려니 자꾸 이런 무리수가 나온다. 김재춘 차관이 경질됐다. 학자시절 국정화에 부정적이었다는 말도 있고, 황우여 교육부장관에 대한 경고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교육과정을 공부한 내 입장에서 보면 김재춘 전 차관은 교수시절 중도적, 상식적 입장의 교육과정관을 가진 분이었다. 그는 교수 시절 '교육에 대한 국가의 과도한 개입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으며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에는 현장교사들을 참여시켜야 하고',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개발은 5,6년 이상의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그가 진보적이어서가 아니라 그것이 보통의 교육과정 학자들이 갖는 상식이자 보편적 사고였기 때문이다. 나는 이대로 가면 정부와 집권당이 수렁에 빠질 것이라 생각한다. '역사적 사실은 한 가지의 올바른 해석으로 배워야 한다'는 퇴행적이며 경직된 역사관은 앞으로 사사건건 학계, 시민, 학생들과 충돌할 수 밖에 없으며 그들이 말하는 창의적 교육이나 지구촌의 문제를 국가의 틀을 넘어 세계시민의 입장에서 해결해나가고자 하는 최근 교육계의 세계적 흐름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안팎으로 고립을 자처하는 행위이다. 배울 만큼 배운 분들이 이런 타산을 하지 못하고 철지난 이념논쟁이나 부추기고 있다. 이래서 나쁜 정치 소리를 듣는다. 해묵은 이념논쟁을 시도하고 있지만, 각성된 시민들이 이를 용납할리 없다. 이쯤에서 국정화를 철회하고 시대적 조류에 맞게 검정, 인정, 자유발행제를 공론화해야 한다. 인위적 이념논쟁으로는 얻을 것이 없다. 설사 국정화가 그들의 의도대로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두고두고 발목을 잡을 것이다. 워낙 자가당착의 요소들이 많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역사교과서가 있었나? 그럼 당장 밝혀내고 그것을 검정에서 통과시켜준 교육부 당국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홍보전략에 기대는 것은 당장은 통할지 몰라도 분명한 한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나쁜 정치로 교육을 어찌하려다 보니 이런 사태가 나온다. 이쯤해서 정치하는 분들은 민생에 집중해주시고, 기왕에 논란이 된 교과서 문제는 역사학자와 교육전문가들에게 맡겨 시간을 두고 충분한 토론을 하도록 해야 한다. 학문적 담론은 사라지고 정치와 홍보로 해결하려는 것은 정작 배움의 주체인 아이들을 생각하는 방식이 아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의 논거와 쟁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의 민낯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 사태를 통하여 내가 가장 화나는 일은, 국정, 검정, 인정, 자유발행제 등 어떤 교과서 발행체제이든, 누구든 자유롭게 제안은 할 수 있는데, 국정화 추진을 둘러싸고 공론화의 기회를 원천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난 아직도 정확히 모르겠다. 왜 이토록 국정화에 집착하는지 말이다. 내 짐작과 추측은 있지만, 국정화 추진의 본뜻을 그들로부터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몇 가지 언론을 통해 그들이 주장하는 국정화의 논거와 쟁점을 살펴보자. 1) 기존 검정 역사교과서의 내용과 기술 방식이 좌편향이다. 이렇게 구호로 떠들 것이 아니라 먼저 어느 교과서의 어떤 내용과 방식이 좌편향인지 정확히 말해야 한다. 그 다음에 이것을 검정한 교육부 책임자가 누군지 밝히고 책임을 지게 하면 된다. 이 과정에서 좌편향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이고, 우편향은 무엇인지 그것이 역사 전개과정에서 어떤 의도와 배경 속에서 진행되는지 공부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 무엇이 좌편향인지는 밝히지도 않은 채 그냥 뭉뚱그려 '기존 역사교과서는 좌편향'이라고 선거 캠페인 하듯이 외치는 것은 올바른 방식이 아니다. 아울러 '아이들이 주체사항을 배우고 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밝히고 그 교과서를 정확히 적시한 다음 그것이 사실이라면 집필자와 검정자 모두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하면 될 일을 왜곡하여 선전문구로 쓰는 방식은 당당하지 않다. 2) 역사는 한 가지의 객관적인 사실로 배워야 한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논거 중 가장 부끄러운 것이 바로 이것이다. 도대체 역사란 무엇이고,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누가 지식에 대하여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인지에 대한 역사관, 지식관 등 기초적 논리가 없는 말이다. 그들이 만든 2009 개정교육과정, 무리하게 고시한 2015 개정교육과정 총론을 대충이라도 살펴보았다면 '한 가지 객관적 사실'로 가르치려는 시도가 현대사회에서 얼마나 무모한 짓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총론 중 추구하는 인간상의 나, 다 항을 보자.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인 사람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나 항의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 하거나, 다 항의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하여 이해하려면 하나의 객관적인 사실로 가르친다는 말 자체가 설명되지 않는다. 그들이 고시한 교육과정의 총론과 들어맞지 않는다는 말이다. 다양한 발상, 다원적 가치는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는 내용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가능하다. 다시 총론의 핵심역량을 기술하는 부분의 마, 바 항을 보면, 마.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바.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마 항에서 하나의 상황이 아니라 왜 다양한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했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추진 방식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여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이 전혀 없었음은 별개의 문제로 하더라도 말이다. 세계는 국가중심 체제에서 세계시민 체제로 이행하고 있다.(바 항) '국가관을 강조하면서 역사를 하나의 사실로 기술하자'는 것은 세계시민성 지향이라는 이행 경로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간단하게 알아보았지만 그들의 국정교과서 추진과 그들이 고시한 교육과정은 서로 모순이다. 그것을 설명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설명 가능한 사람(김재춘 전 차관)은 쫓겨났다. 국정교육과정 총론 입안자는 국정화 과정에서 입을 다물고 있다. 국가교육과정 총론을 주도한 책임자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과정에 논평하지 못하는 것, 이는 상식적인 상황이 아니다. 3)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비밀 단위(TF) 가동 이번 사태의 절정이다. 미디어 오늘과 한겨레 신문에서 옮겨온 아래 사진을 보면 국정화 추진팀의 구조는 속전속결로 모종의 프로젝트를 지향하는 조직임을 보여준다. 21명 중 단장을 제외하고 기획팀이 10명, 상황관리팀 5명, 그리고 홍보팀이 5명이다. 상황관리팀의 역할 부여 중에는 언론 동향 파악 및 쟁점 발굴, 교원, 학부모, 시민단체 동향 파악 및 협력, 당정 및 국회 협조, BH(청와대) 일일 점검 회의 지원과 같은 것들이 있다. 홍보팀의 역할 중에는 특별 홈페이지 제작/관리, 온라인 동향 파악 및 쟁점 발굴, 기획기사 언론섭외, 패널 발굴/관리 같은 것들이 있다. 그리고는 실체가 드러나자 하루 종일 그동안 생산한 문서를 파쇄하였다. 어떤 내용이었기에 '하나의 사실로 역사를 기술하기 위해' 공들여 작성한 그 많은 분량의 문서를 파쇄해야만 했을까? 그들은 이번 사태를 극한 이념대립으로 몰고가려 했을 것이다.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의 결집 효과를 기대했을 것이고, 우호적 언론을 동원하여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그런 방식으로 이득을 취했을 것이다. 지금 그들은 입맛에 맞는 역사교과서를 쓰기 위해 나쁜 '정치'를 하고 있다. 학교현장을 조력해야 할 연구관, 연구사가 정치에 동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각성은 퇴행을 원치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더 민망한 꼴 보기 전에 여기서 무리한 국정화 추진을 접고, 정중히 사과하고, 책임자를 호되게 문책하여 수습한 다음, 제대로 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발행체제에 대한 공론화를 시작해야 한다. 상식에서 벗어난 올바르지 못한 추진방식이 계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국정교과서를 부르는 또 하나의 이름이 '올바른 역사교과서'란다. 거듭 확인하지만 교과서 발행체제는 국정, 검정, 인정, 자유발행제이다. '올바른'이란 이름의 개발 체제는 없다. 함영기(서울교육연수원 교육연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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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 [교육과정] 무리한 국정화 추진, 과연 그들에게 이익이 될까? 사진 교컴지기 6953 2015.10.22 09:28
353 [교육과정] 역사교과서 문제, 철지난 이념대결을 극복하는 길 교컴지기 5859 2015.10.17 04:51
352 [교수학습] 배우기 위해 따라야 할 방법은 없다. 교컴지기 6287 2015.10.08 12:24
351 [교사론] 자기연민과 허무를 딛고 일어서는 시간 교컴지기 5794 2015.09.14 09:37
350 [교원단체] 교컴 역사 속으로, 프롤로그 첨부파일 교컴지기 7159 2015.08.30 05:14
349 [교사론] 들어가기, 나오기, 거리두기 [2+1] 교컴지기 7007 2015.08.23 11:46
348 [교육과정]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적 인재, 모순적이며 기능적임 교컴지기 8232 2015.08.19 17:26
347 [교육사회] 세상은 우리에게 읽고, 쓰고, 말하라 한다 교컴지기 6022 2015.08.01 20:49
346 [교사론] 내 안의 욕망 VS 타인의 기대 교컴지기 5993 2015.08.01 20:48
345 [교수학습] 내가 배우지 않은 방법으로 가르치기 교컴지기 5781 2015.07.24 15:47
344 [교수학습] 고등학교의 몰아치기 수업은 대학입시가 원인? 교컴지기 6686 2015.07.07 10:38
343 [교사론] 사실입니까, 바람입니까? 사진 교컴지기 7546 2015.06.21 19:29
342 [사회문화] 소통에도 밀도가 있다? [1] 교컴지기 5754 2015.06.18 15:32
341 [교사론] 가르치는 자로 사는 방법, 평온한 인내 교컴지기 6534 2015.06.09 09:14
340 [사회문화] 통제 능력이 없는 시스템이 더 공포다 교컴지기 5829 2015.06.03 08:18
339 [교육정책] 초등교사 선발을 대폭 축소한단다 교컴지기 13318 2015.05.29 09:04
338 [교수학습] '질문이 있는 교실'과 민주적 수업문화 사진 교컴지기 11386 2015.05.28 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