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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수업
교플강2(구구단 화면에표시하기,생각한 숫자 맞추기게임)
3. 플래시가 문제를 내면 사람이 맞추는 방법
가. 생각한 숫자 알아 맞추기 게임 활동
<활동1> 생각한 숫자 알아 맞추기 게임
1. 조원중에 술래가 종이에 1부터 100까지의 숫자중에 아무 숫자나 적는다.
2. 나머지 조원들은 1명씩 돌아가면서 술래가 생각한 숫자를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
3. 술래는 다른 조원들이 돌아가면서 숫자를 말할 때 마다. 자신이 생각한 숫자가 조원들이 말한 숫자보다 큰지, 작은지를 알려 준다.
4. 조원들은 술래가 말한 숫자 범위내에서 다시 다른 숫자를 말한다.
4. 술래가 생각한 숫자를 정확하게 맞추는 사람이 우승자가 된다.
5. 우승자는 술래가 되어 처음부터 게임을 다시 진행한다.
<활동2> 지뢰피하기 게임
생각한 숫자 알아 맞추기 게임이랑 하는 방법은 똑같다. 다만 이번에는 술래가 생각한 숫자를 알아 맞추어서는 안되는 게임이다. 술래가 생각한 숫자를 알아 맞추는 사람이 벌칙을 받게 된다.
<토의> 위 2개의 게임을 응용하여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보자.
나. 생각한 숫자 알아 맞추기 게임 설계 및 토의
위<활동1>을 플래시를 이용하여 게임으로 만들어 보자.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면서 게임 설계를 해 보자.
<고려해야 할 사항>
1)사용할 변수가 최소한 몇 개가 될지 토의해 보고 변수명을 정해보자.
.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저장 할 변수 ( )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를 저장 할 변수 ( ) .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출력할 변수 ( ) |
2) 컴퓨터가 하나의 숫자를 생각한다. (random 문 사용)
3)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한다. (input Text 사용)
4) 컴퓨터가 사람이 입력한 숫자에 대해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검사한다.
(조건문 사용)
5) 맞았으면 “성공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출력하고, 틀렸으면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가 컴퓨터가 생각하고 있는 숫자보다 큰지 작은지를 알려 준후 2)번 과정부터 반복하도록 한다. (조건문과 dynamic Text 사용)
다. 토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제작
<첫화면 구성>
아래 액션을 보지 말고 각자 제작해 보자. <1프레임 액션 스크립트>
// 변수설정,//컴퓨터가 생각한 숫자 : mun,//사용자가 입력한 숫자 : dab //맞았는지 틀렸는지 내용출력은 : msg,//확인버튼 인스턴스명 : ok_btn //컴퓨터가 임의의 숫자를 생각한다. mun = Math.floor(Math.random()*100+1); //trace(mun); //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몰래 엿보기 위해 사용 //메시지 창에 출력할 내용 msg = \"1부터 100까지의 숫자중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를 입력해 보아라\"; //확인 버튼(인스턴스명:ok_btn)을 눌렀을때 실행될 명령어 ok_btn.onRelease = function() { //만약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와 입력한 숫자가 같으면 if (mun == dab) { msg = \"맞았습니다.\"; //틀리면 } else { //만약 컴퓨터가 생각한 숫자가 입력한 숫자보다 크면 if (mun>dab) { msg = \"입력한 숫자 보다 크다.\"; //그렇지 않으면 } else { msg = \"입력한 숫자보다 작다.\"; } } } |
4. 응용
가. 생각한 숫자 알아맞히기 게임에 더 추가해야 할 사항 토의
생각한 숫자 알아 맞히기 게임에 더 추가되었으면 좋은 내용들에 대해서 토의해 보고 사용하는데 불편한 사항이나, 더 응용할 사항들에 대해서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자.
- 생각한숫자맞추기1.fla (0B) (269)
- 생각한숫자맞추기1.swf (0B) (277)
- UNI0039.gif (0B)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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