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1
  2. 민주주의와 교육
  3. 윤리학과 교육
  4. 생활기록부 예시문
  5. 자유 역리 1
  6. 쇼팽
  7. 읽기
  8. 이론 활동 1
  9. 중1 과세특
  10. 도덕
기간 : ~
  1. 독서 논술
  2. 수학
  3. 수학여행
  4. ucc를 활용한 토론수업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미디어학습

[사례] 외부세계와 연관성 높여 범교과 학습에 도움

함영기 | 2005.04.27 21:49 | 조회 2535 | 공감 0 | 비공감 0


미디어 활용 수업은 자칫 단순한 자료 제시로 흐르기 쉬운 정보통신 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효과가 있다. 교육적으로 유용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투입한 깊이 있는 수업과 학습자의 생동감 넘치는 자기주도적 미디어 제작 활동은 가치관 형성이나 인성 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함 창 호
부산 해동중학교 교사 hchbank@hanmail.net

 

 

영화 외에는 별다른 오락거리가 없었던 학창 시절, 영화 ‘벤허’에서 주인공 찰스 헤스톤이 적이 된 옛 친구로부터 어머니와 여동생이 문둥이가 되어 살아있다는 말을 하고 죽어갈 때, 분노하고 고뇌하는 명장면은 오랜 세월동안 잔잔한 감흥으로 남아있다. 수준 있는 영화 한 편이 주는 삶의 긴 여운인 것이다.
정제되고 엄선된 미디어보다는 충동과 자극, 왜곡된 사고의 형성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미디어들이 만연해 있는 현실에서 학습에 섣부르게 미디어를 투입하는 것은 흥미 저하와 무관심을 유발시켜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치밀한 수업설계와 올바른 미디어 수용 교육으로 미디어를 교실에 도입시킴으로써 교실과 외부 세계의 연관성 강화 및 범교과 학습에 유익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미디어 활용학습은 생동감 넘치는 상호작용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 방법 중의 하나이다.
정보처리기술과 생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 문식성(Information Literacy) 함양 측면과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미디어를 하나의 도구로 활용하는 것(Learning through Media)’은 효과적인 ICT 활용교육 방법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교사 제작 미디어 활용 수업<표1 참조>

*표1. 미디어 학습지 제작 및 수업 적용 과정

진행순서 진행내용 비고
1.학습 주제 선정 미디어 활용 여부 결정  
2.미디어 확보 영상녹화, 비디오 구입, 촬영 10분 내외 길이
3.미디어 편집 필요 부분 첨삭 편집 프로그램
4.미디어 학습지 제작 관련 그림, 텍스트, 웹사이트 확보 포괄적, 선다형 학습지, 단답식 학습지
5.수업적용 개별 학습, 프로젝터 학습 협동 학습 토론 등 학습 유형 선택 감상문, 마인드맵, 패러디, 만화제작 등


미디어 활용 STS 학습 수업 적용 사례

1) 수업 목적 현대 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의 역할 증대는 긍정적 측면과 함께 부정적 측면이 점차 부각된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의사결정에 법적·윤리적 측면에서 사회나 도덕과목과 연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학생 중심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와 논쟁점에 관한 협동학습을 통해 과학과 기술의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미래에 선택할 직업이나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인식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STS(Science, Technology, & Society) 교육 방법에 미디어 활용학습을 접목하고자 했다.

2) 수업 준비 수업에 적합한 미디어 확보를 위한 인터넷 탐색으로 ‘고대의 하이테크’라는 DVD 타이틀을 발견하고 내용을 분석하였다. 중1 수준에서 다소 어려운 내용도 있었지만 보충 해설이 가미된다면 STS 학습용으로 만족할 만한 내용이라고 판단하였다.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이를 각각 .wmv 동영상 파일로 편집하였다.

3) 수업 진행 과정 구체적인 수업 진행과정은 <표2, 3>으로 정리하였다.


*표2. \'고대의 하이테크\' 미디어 활용 STS 학습 과정

수업준비 동영상, 텍스트, 학습지, 사진, 관련 웹 사이트의 홈페이지 탑재
수업 안내 1차시 인터넷 활용 프로젝트 협동학습 이해
사회 발전 단계와 변화 속도, 정보화 사회 관한 보충 설명
모둠별 구성: 5~6명, 학업 성적 안배
수업 과제 2차시 학습 목표 제시
조별 임무 제시
수업전개 3~5차시 학습지 배부
동영상 시청: 가정에서 시청 한 후 개별 학습지 작성
중간 점검: 학습에 소극적인 조에 대한 점검 매시간 실시
비협조 학생 지도: 개인별 탐구 내용 인터넷 자료실 탑재
보충 설명: 필요한 경우 별도의 보충 설명 및 동영상 시청
조별 보고서 작성: 개인별 탐구 자료의 분석 및 종합
6차시 조별 보고서 발표 및 조별 토론
학생 상호 평가 및 교사 평가 기준과 방법 제시
평가 및 결론   교사의 수업 진행과정 및 결과 성취도 판단


*표3. 미디어 활용 개별 학습지 예

8/8 \'고대의 하이테크\' 미디어 학습지
작성자 학년 반 번 이름
제목 신성한 불꽃(the divine spark)
학습목표 고대의 하이테크와 현대의 과학기술 발전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과학기술의 발달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이해한다
탐구문제 1. 지금까지 시청한 고대의 하이테크는 왜 전승되지 못하였는가?
2. 근대 이후 현대인의 삶의 목표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3. 기술의 진보가 왜 인류에게 위협이 되고 장래가 어둡다고 생각하는가?
4. 과학기술 발달의 부정적 측면을 해소하려면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5. 과학기술의 독성으로 인류 문명이 파과된다면 우리 후손들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4) 유의점

* 집중력과 이해력이 부족함으로 학습지를 사전 배부하여 수시로 보충 설명하였다.
* 가급적 영상의 길이를 10분 안팎으로 하였다.
* 지나치게 구체적인 질문은 피하고 포괄적으로 하였다.

5) 학생들의 반응

* 세계사 등에 대한 넓은 이해 부족으로 내용이 다소 어려웠다는 반응이 있었다.
* 학원과외 등으로 시간 부족을 호소하는 학생이 있었으나 참여도는 높았다.
* 뭔가 막연했다는 정보화 시대의 개념과 과학 기술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는 반응이었다.


학생 주도적 미디어 창작 활동 수업<표1 참조>

* 표4. 학생 주도적 미디어 창작 과정

차시 교수-학습내용
1차시
(촬영의 기초 이해)
1. 영상 작품의 특징 이해
2. 촬영의 기초 이해
3. 동영상, 그림 편집 프로그램 안내
2차시
(제작 방법 이해)
1. 대주제 제시 및 조별 소주제 정하기
2. 대본 작성
3. 촬영대본 작성
4. 작품 제작 시기 및 방법 정하기
5. 편집 방법 정하기
6. 발표 시 준비물 정하기
2~3주
(조별 작품 제작)
1. 전체 계획서
2. 제작 형식
3. 촬영대본 작성
4. 그림 및 도표 그리기, 자료 스캔하기
5. 촬영 및 녹음
6. 편집하기
7. 작품 완성
3차시
(작품 발표)
1. 작품 설명
2. 질의 및 응답
3. 감상 소감 및 상호 작품 평가
4. 우수 작품 홈페이지 탑재, 타 학급 소개

중1 사회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 단원’에서 도시문제, 인구 문제, 환경 문제의 포괄적 3주제에(각 주제 2개조 투입) 따른 소주제를 각조 토론으로 자율적으로 선정하였다. 문제 해결 방식은 ‘가상 뉴스’ 취재, ‘애니메이션’ 학습, ‘역할극 및 가사 바꾸기’ 학습으로 하였다.


미디어 창작 활동의 실제

1) 가상 뉴스 취재 형식 학교 주위에 양로원이나 복지원들이 있어, 양로원을 방문하여 노인 문제를 직접 면담 취재하는 모습을 담고자 희망하는 조가 있었다. 이에 학교 캠코더와 사진기를 대여하고 촬영의 기본적인 기능과 방문 시의 예절, 취재기 작성법 등을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현지조사의 관찰, 견학, 촬영, 면담 등의 다양한 형태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그 과정이나 결과를 많은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법이었다.

*표5. 지역 사회 문제해결 학습지- 주세 선정 및 역할 분담

기간 년 월 일~ 년 월 일
대주제 우리 지역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도시, 인구, 환경 문제)
소주제 각조별 토론으로 선정
미디어 창작 역할 분담
역할 담당자  
총감동   전체 수행 총괄
비디오맨   캠코더 촬영
오디오맨   음성 및 배경 음악 녹음
만화가   만화 및 도표 작성
인터넷검색맨   관련 자료 수집
공동 작업   촬영 계획 수립, 대본과 촬영 대본 짜기, 동영상 편집

2) 애니메이션 만들기 단순 만화에 생동감을 불어넣기 위해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의 제작 방법을 택하였다.
* 음향 녹음 : 디지털 카메라에 녹음하고 ‘골드 웨이브’ 프로그램으로 편집하였다. 내용에 따라 학생이 성우 * 할을 하여 녹음하였으며 배경음악도 삽입하였다.
* 만화 및 도표 제작 : A4용지를 4등분하여 가로로 사용하여 제작한 후 스캔 또는 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사용하였으며, 만화는 4컷 이상으로 하였고, 도표 작성 후 음성 해설을 넣었다.
* 자료의 편집 : 동영상은 프리미어, 애니메이션은 플래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3) 역할극 및 가사 바꾸어 부르기
* 역할극 수업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였다.
* 가사 바꾸어 부르기 : ‘독도는 우리 땅’이나 KBS ‘역사 스페셜’주제곡 등을 이용하여 학습 관련 내용을 개사하여 부르게 한 후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4) 기대되는 효과
* 단순 텍스트 제공 보다는 애니메이션이나 동영상 쪽이 학생들의 참여도와 흥미가 높다.
* 학생들의 ICT 소양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기존 제작물은 타 학급이나, 다음 학년도에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 언어 편중 교육의 결함을 보충하여 학생의 경험을 보다 심화·확충시켜 능률적이고 효과적 학습에 도움을 주며 사고의 폭을 확대시킨다.


맺음말

학생들이 잘 해낼까 하는 의구심도 들었으나 막상 제작한 내용을 보면 감탄을 자아낼만한 부분도 많았다. 미디어 활용 수업은 미디어 제작에 교사의 많은 노력과 시간이 요구된다.
미디어 활용 수업의 필요성을 절감한 필자의 학교에서는 학교와 교육청의 협조로 특별연수기관 지정을 받아 40명의 본교 및 타교 선생님들께 미디어 제작을 위한 3차례 연수를 실시한 부차적 성과도 있어 보람을 느꼈다.



참고 문헌
조성태(2002), <즐거운 미디어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함영기(2002), <인터넷에 꾸미는 온라인 학습방>, 즐거운 학교


■ 생각해볼 거리■
1. 미디어 홍수 속에 사는 요즘 학생들의 미디어 시청 능력을 어떻게 보는가?
2. 미디어 학습지라는 말을 들어 보거나 제작하여 사용해 보았는가?
3. 교사의 ICT소양 능력과 활용 능력은 비례한다고 생각하는가?
4. TV나 영화를 시청하시면서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Copyright (c) 2001, Madang21.or.kr. ,All Rights Reserved.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310개(6/16페이지) rss
미디어학습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영화 20선 첨부파일 [12] 함영기 50404 2003.02.25 18:02
209 소통의 확장, 블로그 진화의 끝은 어디인가 함영기 2697 2005.08.06 12:12
208 [영화] 청소년의 시선으로 세상을 본다 사진 함영기 2665 2005.06.29 08:23
207 [PISAF] 전국 고교 만화 · 애니메이션대전 열려 사진 함영기 1866 2005.05.18 08:18
206 [사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정보통신윤리 교육 함영기 5160 2005.04.27 21:49
>> [사례] 외부세계와 연관성 높여 범교과 학습에 도움 함영기 2536 2005.04.27 21:49
204 [사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컴퓨터 시스템 체험하기 함영기 2927 2005.04.27 21:48
203 [사례] 인터넷 방송매체를 활용한 토론방법 개선 함영기 2523 2005.04.27 21:47
202 [사례] 상상력을 자극하는 영상 미디어 수업 함영기 3758 2005.04.27 21:47
201 <b>[미디어교육] 미디어 수업의 다양한 방법들</b&g 첨부파일 4211 2005.04.27 05:16
200 <b>[미디어교육] 아이들을 사로잡는 미디어 수업</b& 첨부파일 4930 2005.04.27 05:14
199 [미디어교육] 대중음악 바로보기 첨부파일 2516 2005.04.27 05:09
198 [미디어교육] 미니홈피로 맺어지는 관계 2597 2005.04.27 05:08
197 <b><font color=green>[사례] 중학 첨부파일 함영기 4052 2005.04.21 20:53
196 [미디어교육] 미디어 내가 주인입니다! 함영기 2074 2005.04.21 20:51
195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을 위한 광고 읽기 방법론 첨부파일 함영기 2303 2005.04.21 20:48
194 [미디어교육]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기호학적 틀짜기 첨부파일 함영기 1812 2005.04.21 20:47
193 [개념잡기] 미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첨부파일 함영기 2488 2005.04.21 20:46
192 [제언] 미디어교육 실천과제 및 제도화 방안 함영기 2196 2005.04.21 20:43
191 [이야기] 미디어교육을 통해 본 문화교육 함영기 2033 2005.04.21 20:41
190 [미디어상식] 동영상 파일명으로 분류하는 법 함영기 2609 2005.04.14 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