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1
  2. 민주주의와 교육
  3. 윤리학과 교육
  4. 생활기록부 예시문
  5. 자유 역리
  6. 쇼팽
  7. 읽기
  8. 이론 활동
  9. 6학년 사회
  10. 간주관
기간 : ~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미디어학습

[미디어교육] 좋은 게임과 나쁜 게임

함영기 | 2004.12.21 07:13 | 조회 2189 | 공감 0 | 비공감 0

\"\"

△ 청소년들이 컴퓨터 게임을 즐기고 있다. <한겨레> 자료사진

\"\"


곧 겨울방학이다. 집에서 너무 오래 게임만 하다 보면 중독될 수가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즐기면서도 중독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
 

먼저 학생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자유롭게 이야기해 본다. 계속 더 하고 싶게 만들고, 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자꾸 생각나는 게임은 무엇인지도 이야기하자.

 

주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 모여 대화하며 즐기는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이 특히 중독성이 강하다. 메이플스토리,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이 그것이다. 왜 중독성이 강할까 토의해 보자.

 

게임 중독의 핵심은 게임이 한 번에 끝나지 않고 기록에 남아 레벨에 영향을 주는 것 때문이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 계속 게임을 하게 되고, 메소·다크에덴·캐시 등 게임돈을 벌어 아이템을 늘리는 데 정신을 쏟게 되는 것이다. 어느 정도의 레벨을 올리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면 게임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결과에만 집착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렇듯 게이머들이 레벨을 올리려고 게임을 하는 유형은 우리나라에서 유달리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한다.

 

또 중독성이 강한 것이 주로 초등학생들이 노는 학교 앞 문방구 게임기다. 한참 재미있을 때 게임이 끝나고,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 채 동전을 집어넣게 된다. 숫자 등을 맞추면 구슬이나 메달을 주고 이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도박성 게임기가 나와 문제가 되고 있다.

 

게임 중독에 걸리지 않으려면 시간을 정해놓고 게임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게임을 하는가도 무척 중요하다. 다음으로 어떤 것이 좋은 게임일까 모둠별로 토의해 기준을 세워 보자. 토의한 내용을 칠판에 쓰게 한 뒤, 교사와 함께 정리한다.

 

좋은 게임을 구별하는 기준은 이렇다. ‘중독성은 없는가? 레벨 없이 한 번에 끝나는 게임인가? 게임에서의 목표가 선하고 타당한가? 캐릭터 묘사가 건전한가? 스토리 전개가 적절한가? 지나치게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이지는 않은가? 사행심을 부추기지는 않는가? 사용 연령에 적합한가? 인간관계나 학업에 도움이 되는가?’

 

‘베스트 게임 5’와 ‘워스트 게임 5’를 모둠별로 정하고 다른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도화지 등에 꾸며서 교실 문이나 벽에 붙인다.

김수진/시흥 하중초등학교 교사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 회원 (한겨레 함께하는 교육)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310개(7/16페이지) rss
미디어학습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영화 20선 첨부파일 [12] 함영기 50385 2003.02.25 18:02
189 [NIE] 초등생 학력평가 알아보기 사진 함영기 2344 2005.03.08 08:10
188 [미디어교육] 초등학생들 방송 직접 제작, 비판 능력 향상 사진 함영기 2471 2005.02.02 08:14
187 [자녀교육] 아이가 흥이나야 학습효과도 쑥쑥 사진 함영기 2081 2005.01.05 11:05
186 [미디어교육] TV·PC 생활계획표 짜 보세요 사진 함영기 2798 2005.01.03 20:12
185 [NIE] 생각키우기 함영기 2501 2005.01.03 20:03
184 [게임] 소비자 넘어 생산자로 사진 함영기 1896 2004.12.27 08:27
183 [NIE] 호기심 자극시켜 정보 찾는 습관을 사진 함영기 2129 2004.12.24 06:29
182 [미디어교육] 체계적 정리 관련서적들 잇따라 출간 사진 함영기 2100 2004.12.24 06:28
>> [미디어교육] 좋은 게임과 나쁜 게임 사진 함영기 2190 2004.12.21 07:13
180 [미디어교육] 유행어로 본 2004년 함영기 2512 2004.12.15 08:41
179 대한 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에 '해머보이 망치' 사진 함영기 2311 2004.12.02 08:29
178 [미디어교육] 토론 통해 깨닫는 만화의 폭력성 사진 함영기 2179 2004.11.09 08:16
177 [NIE] 교사 60% 신문 활용해 수업 함영기 3653 2004.10.11 21:52
176 답글 RE:[동영상 강좌] 인터넷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자!! [1] 김경수 2528 2005.01.14 23:17
175 [미디어교육] 딱지 만들며 수동적 소비자 고민해봐요 사진 함영기 2256 2004.10.11 08:16
174 [NIE] 한국형 모델 수립땐 미래독자 확보 사진 함영기 1835 2004.10.08 07:59
173 명시 기록장 첨부파일 [1] 류재민 2254 2004.09.30 10:54
172 영어명문장 기록장 첨부파일 [1] 류재민 2805 2004.09.30 10:53
171 [인터넷] 넷문화 더불어 바뀔때 사이버 안의 나 꽃핀다 사진 함영기 1777 2004.09.30 07:54
170 캠콜로 만든 동기유발 자료 김은정 2583 2004.09.06 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