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컴로고초기화면으로 header_kyocom
교컴메뉴
교컴소개 이용안내 소셜교컴 나눔마당 배움마당 자료마당 교과마당 초등마당 특수마당 글로벌교컴 온라인프로젝트학습 교컴 UCC
회원 로그인
정보기억 정보기억에 체크할 경우 다음접속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개인PC가 아닐 경우 타인이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공장소에서는 체크하지 마세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컴 키우기 자발적 후원


:::: 교컴가족 로그인(0)

  • 주간 검색어
  • 현재 검색어
  1. 1
  2. 민주주의와 교육
  3. 윤리학과 교육
  4. 생활기록부 예시문
  5. 자유 역리
  6. 쇼팽
  7. 읽기
  8. 이론 활동
  9. 6학년 사회
  10. 간주관
기간 : ~
기간 : 현재기준

교컴 포토갤러리

미디어학습

[자녀교육] 아이가 흥이나야 학습효과도 쑥쑥

함영기 | 2005.01.05 11:05 | 조회 2079 | 공감 0 | 비공감 0
\"\" \"\"
우리 아이 첫 교육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다니고 있거나 취학을 앞둔 아이를 둔 학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와 걱정을 함께 한다. 이러한 높은 교육열과 관심만큼 시중에 나온 유아 교재·교구도 다양하다.


◇다양한 프로그램=집에서 이루어지는 유아학습 형태는 교재·교구만 구입해 부모가 직접 가르치는 경우와 방문교사에 의한 교육이 있다. 부모가 직접 지도할 때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진도에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재·교구의 특성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체계적인 수업이 가능하다는 불편이 있다.

방문지도는 교재·교구비용이 포함된 교육비를 매월 내면서 주 1∼3회 수업을 받는 경우와 교재·교구·전집을 먼저 구입한 다음 매월 교육비를 내고 수업을 받는 경우가 있다. 전자는 교재·교구에 대한 초기비용이 적지만 아이의 흥미나 수준보다 주어진 프로그램위주로 수업을 받는다. 후자는 처음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만 진도나 순서보다 아이의 수준에 맞춰 교재·교구를 활용, 수업을 받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과목은 한글, 영어, 창의력, 한자, 사회, 미술 등 업체별로 매우 다양하다.(표 참조) 수업은 과목당 각각 진행되는 경우와 2과목 이상이 통합되어 수업을 받기도 한다.

학습 프로그램은 업체나 교사에 따라 교육시간, 학습내용, 교육서비스 등이 다르다. 따라서 교육기업의 홈페이지나 상담교사를 통해 꼼꼼히 비교한 다음 고른다. 친지, 이웃 등 주변의 입소문을 통해 기초적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즐겁고 재미있게=유아는 놀이와 학습을 구분짓지 않는 경향이 있다. 유아의 입장에서는 놀이가 곧 학습이자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부모가 직접 가르칠 때는 학습이 ‘재미있다’는 느낌을 주어야만 흥미가 오래 지속된다. 또한 교재를 그냥 읽기보다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등 간단한 질문을 곁들이면 좋다. 그리고 틈틈이 접기, 그리기, 만들기, 오리기 등도 해본다.

전문 방문교사의 지도를 받을 경우는 체계적인 학습관리로 부모의 부담이 한결 줄어든다. 그러나 모든 것을 방문교사에 맡기기보다 아이의 특성이나 보완할 점이 있는지를 수시로 상담받는 것이 좋다.

〈경향 최상희 전문기자 nie114@kyunghyang.com〉
좋아요! 싫어요!
twitter facebook me2day
310개(7/16페이지) rss
미디어학습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영화 20선 첨부파일 [12] 함영기 50380 2003.02.25 18:02
189 [NIE] 초등생 학력평가 알아보기 사진 함영기 2343 2005.03.08 08:10
188 [미디어교육] 초등학생들 방송 직접 제작, 비판 능력 향상 사진 함영기 2471 2005.02.02 08:14
>> [자녀교육] 아이가 흥이나야 학습효과도 쑥쑥 사진 함영기 2080 2005.01.05 11:05
186 [미디어교육] TV·PC 생활계획표 짜 보세요 사진 함영기 2798 2005.01.03 20:12
185 [NIE] 생각키우기 함영기 2500 2005.01.03 20:03
184 [게임] 소비자 넘어 생산자로 사진 함영기 1896 2004.12.27 08:27
183 [NIE] 호기심 자극시켜 정보 찾는 습관을 사진 함영기 2129 2004.12.24 06:29
182 [미디어교육] 체계적 정리 관련서적들 잇따라 출간 사진 함영기 2100 2004.12.24 06:28
181 [미디어교육] 좋은 게임과 나쁜 게임 사진 함영기 2189 2004.12.21 07:13
180 [미디어교육] 유행어로 본 2004년 함영기 2512 2004.12.15 08:41
179 대한 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에 '해머보이 망치' 사진 함영기 2311 2004.12.02 08:29
178 [미디어교육] 토론 통해 깨닫는 만화의 폭력성 사진 함영기 2179 2004.11.09 08:16
177 [NIE] 교사 60% 신문 활용해 수업 함영기 3653 2004.10.11 21:52
176 답글 RE:[동영상 강좌] 인터넷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자!! [1] 김경수 2528 2005.01.14 23:17
175 [미디어교육] 딱지 만들며 수동적 소비자 고민해봐요 사진 함영기 2255 2004.10.11 08:16
174 [NIE] 한국형 모델 수립땐 미래독자 확보 사진 함영기 1835 2004.10.08 07:59
173 명시 기록장 첨부파일 [1] 류재민 2253 2004.09.30 10:54
172 영어명문장 기록장 첨부파일 [1] 류재민 2804 2004.09.30 10:53
171 [인터넷] 넷문화 더불어 바뀔때 사이버 안의 나 꽃핀다 사진 함영기 1777 2004.09.30 07:54
170 캠콜로 만든 동기유발 자료 김은정 2582 2004.09.06 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