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7 최향임 2005.08.22 16:40
고민, 고민, 고민,,,,,,,,, 고민 중입니다...
비밀글
레벨 7 함영기 2005.08.22 18:29
저 역시 리더쉽 강좌를 진행하면서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이 강좌를 통하여 스스로를 다잡는 계기로 삼자...이렇게 자꾸 자기 암시를 주고 있답니다...^^ㅏ 여러가지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제가 진정성을 가지고 강좌를 진행해 나가면 많은 샘들이 연재샘과 같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고...저는 그러한 고민의 과정이 에너지로 승화되도록 도와 드려야 하겠지요...열심히 강좌글 읽어주셔서 다시, 감사드립니다...Always Thanks!
비밀글
레벨 6 김은정 2005.08.25 01:30
제가 존경하는 교장선생님께서 항상 하신 말씀 중에 하나가 \"원칙대로 하면 되는거야.\"였습니다. 그 분은 바다와 사람과 술과 운동을 참 좋아하시죠. 바다과 사람과 술과 운동 그리고 원칙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제가 그 분을 존경하는 이유도 바로 원칙과 유연성. 그 분이 가지고 있는 리더쉽이었던 것 같습니다. 조직의 리더, 리더와 호흡하는 구성원... 우리가 사는 사회가 그랬으면 좋겠어요. 의미있는 강의. 함선생님, 감사합니다.
비밀글
레벨 3 김소라 2006.04.28 23:40
종례시간에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던 오늘 25명의 아이들 중 10명만이 남아 있더군요. 어제에 이어 오늘도요. 이것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아이들에게 강조할 지 걱정이 됩니다.
비밀글
레벨 7 함영기 2006.08.22 12:47
민들레샘...전달 사항 위주의 종례시간은 아이들에게도 힘들고 교사에게도 힘든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가끔 한 번씩 종례의 형식을 바꾸어서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지요?
비밀글
레벨 6 *반디각시* 2010.10.04 15:25

리더의 유연성은 감성적 호소력을 갖는다. 또한 감성적 취향의 구성원들이 내 놓는 아이디어가 대단히 창의적일 때가 많다. 원칙만을 강조하다 보면 이러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제대로 분출되지 않는다. 물론 리더는 유연함을 보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유연함을 보이면서 안목을 가지고 구성원을 관찰하여야 한다. 어떤 경우에 구성원이 편안함을 느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는지, 즐거워하는지...등등... 즉, 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유연성을 양념으로 하는 리더의 자질은 조직 구성원이 가진 능력의 총합을 이끌어 내는 데 필수적인 조건이다. 구성원들의 눈은 의외로 높아서 원칙이 지켜지는 조직을 원하면서도 신나고 즐거웠으면 한다. 이러한 원칙과 유연성의 간격을 조절하는 기술,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늘 고민해야 할 덕목이다.
---------- 늘 고민해야할 덕목이다 -----------

학급운영에서, 동료교사와 담당업무를 추진할 때에도...

비밀글
레벨 3 로즈마리진 2013.02.09 13:35

원칙과 유연성은 대립되는 말이라서

상황판단을 잘 해야 되는 리더로서의 깊은 자질이 요구되는 항목이라 생각됩니다.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샌델 교수가 말한 것도 결국 같은 맥락이 아닐까 해요.

한 쪽의 정의가 다른 쪽에서는 정의가 아닌 것이 되는 인간의 삶...말이지요.

자칫하면, 자가당착에 빠지게 되는...이 때는 아무래도 구성원과의 합의와 소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알고보면, 참 어려운 일들이 많아요.^^

비밀글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쓰기 - 로그인한 후 댓글작성권한이 있을 경우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